Programming/JAVA

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/ setter, getter / 캡슐화 encapsulation

Jayna. 2023. 12. 22. 16: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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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

현실 세계에서 독립적인 존재(객체) 간의 상호작용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코드로 구현하는 것.

구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상의 객체(변수)를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라는 틀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.

 

클래스란? 각 객체들의 속성들을 담아내는 그릇 또는 틀 같은 존재

 

* 필드부: 각 정보를 담는 부분

접근제한자 자료형 필드명;

* 메소드부: 각 기능을 구현하는 부분

접근제한자 반환형 메소드명(매개변수){
	실행할 코드;
}

   - 접근 제한자: 호출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해준다.

   - 반환형: 메소드의 결과값의 자료형을 지정해준다.( void: 돌려줄 값이 없음)

   - 매개변수: 메소드 호출시 입력값으로 넣어주는 변수. 해당 메소드 실행중에만 사용가능한 변수. 생략가능

 

   - setter 메소드

: 데이터를 기록 및 수정하는 기능의 메소드

 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public 접근제한자를 이용

  set 필드명으로 이름짓되 comelCase를 지키도록 한다. ex) setName, setAge...

  모든 필드에 대해서 전부 다 작성해줘야 함

   - getter 메소드

  : 데이터를 반환해주는 기능의 메소드

     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public 접근제한자를 이용

    set 필드명으로 이름짓되 camelCase를 지키도록 한다.  ex) getName, getAge...

   모든 필드에 대해서 전부 다 작성해줘야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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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- setter 와 getter 메소드를 다 만들어주면 캡슐화 끝

   ** 캡슐화(Encapsulation)

     : 데이터의 접근제한을 원칙으로 한다.

       클래스의 멤버 변수에 대한 접근 권한은 private을 원칙으로 한다.

       연산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함수들은 클래스 내부에 작성.

       멤버 함수는 클래스 밖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public으로 설정한다.

 

실행결과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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