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
현실 세계에서 독립적인 존재(객체) 간의 상호작용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코드로 구현하는 것.
구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상의 객체(변수)를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라는 틀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.
클래스란? 각 객체들의 속성들을 담아내는 그릇 또는 틀 같은 존재
* 필드부: 각 정보를 담는 부분
접근제한자 자료형 필드명;
* 메소드부: 각 기능을 구현하는 부분
접근제한자 반환형 메소드명(매개변수){
실행할 코드;
}
- 접근 제한자: 호출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해준다.
- 반환형: 메소드의 결과값의 자료형을 지정해준다.( void: 돌려줄 값이 없음)
- 매개변수: 메소드 호출시 입력값으로 넣어주는 변수. 해당 메소드 실행중에만 사용가능한 변수. 생략가능
- setter 메소드
: 데이터를 기록 및 수정하는 기능의 메소드
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public 접근제한자를 이용
set 필드명으로 이름짓되 comelCase를 지키도록 한다. ex) setName, setAge...
모든 필드에 대해서 전부 다 작성해줘야 함
- getter 메소드
: 데이터를 반환해주는 기능의 메소드
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public 접근제한자를 이용
set 필드명으로 이름짓되 camelCase를 지키도록 한다. ex) getName, getAge...
모든 필드에 대해서 전부 다 작성해줘야 함
- setter 와 getter 메소드를 다 만들어주면 캡슐화 끝
** 캡슐화(Encapsulation)
: 데이터의 접근제한을 원칙으로 한다.
클래스의 멤버 변수에 대한 접근 권한은 private을 원칙으로 한다.
연산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함수들은 클래스 내부에 작성.
멤버 함수는 클래스 밖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public으로 설정한다.
'Programm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객체 배열 (0) | 2023.12.27 |
---|---|
[JAVA] 필드(Field) / 메소드(Method) / 관련 예제 (1) | 2023.12.22 |
[JAVA] 배열(Array) /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/ arraycopy() / copyOf() / clone() / 관련 예제 (0) | 2023.12.22 |
[JAVA] break / continue 예제 (0) | 2023.12.22 |
[JAVA] 반복문 - for문 / do-while문 / Math.random() / 구구단 출력 (1) | 2023.12.22 |